끊임없이 진화하는 자동차 기어 변속기: 혁신인가 혼란인가?


자동차를 구매할 때마다 기어를 변속하는 방법이 완전히 달라진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전통적인 레버부터 다이얼, 버튼, 터치스크린, 심지어 스티어링 휠 뒤에 숨겨진 레버까지...

자동차 제조사들은 기어 변속기를 끊임없이 재발명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정말 필요한 혁신일까요, 아니면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현대 자동차 기어 변속기의 변화와 그 영향에 대해 깊이 살펴보겠습니다.

변속기 찾기: 현대 자동차의 숨바꼭질

월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의 기사에 따르면, 보험협회 고속도로안전연구소(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의 숙련된 차량 테스터인 숀 오말리(Sean O'Malley)조차도 현대 아이오닉 5(Hyundai Ioniq 5)에서 기어 변속기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O'Malley는 거의 40년 동안 수백 대의 차량을 테스트해온 베테랑이지만, 결국 스티어링 휠 뒤에 숨겨져 있는 변속기를 발견하는 데 동료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이는 단순한 일화가 아닙니다.

최근 한 사용자는 "GLE450을 렌트했는데 기어 시프터를 찾는 데 7분이나 걸렸고, 결국 찾지 못해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봐야 했습니다.

스티어링 컬럼을 제외한 모든 곳을 찾아봤는데(1972년이 아니니까), 정말로 스티어링 컬럼에 있더군요"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사용자는 "전기차 20대를 시험 운전할 기회가 있었는데, 일부 기어 시프터는 너무 혼란스러워서 차를 드라이브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조차 알아내지 못했습니다"라고 공유했습니다.

포르쉐 카이엔(Porsche Cayenne) 시승 이벤트에 참석한 한 사람은 "차량이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기어 셀렉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른 영업사원이 와서 스티어링 휠 오른쪽 뒤에 숨겨져 있는 위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상단에 큰 P가 있고 아래에 D가 있었습니다.

작은 토글을 드라이브로 아래로 밀었습니다.

돌아왔을 때, 파크에 넣기 위해 토글 레버를 위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위로 움직이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자 차가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P는 푸시 버튼이었던 거죠."

존재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

이러한 변화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계속 만들려고 한다"고 지적합니다.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산업에서도 혁신이 정체되면서 사람들이 "업그레이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업그레이드"할 것들이 부족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내부 레이아웃은 1955년경에 이미 해결되었습니다.

그냥 정상적이면 됩니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이것은 대부분의 자동차 디자인에 해당됩니다.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라고 덧붙입니다.

혁신을 위한 혁신이 아니라 비용 절감이 주된 동기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제조사가 이유가 없어 보이는 어리석은 변경을 할 때마다 그것은 제조 비용을 낮추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버튼으로 만들면 차당 2센트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문제가 존재합니다.

또는 10센트를, 기후 및 라디오를 대체하여 이미 돈을 절약한 거대한 터치스크린에 넣음으로써 말이죠."

컬럼 시프터의 귀환: 공간 활용의 지혜

많은 자동차 애호가들은 자동 변속기에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으로 컬럼 시프터를 꼽습니다.

컬럼 시프터는 스티어링 휠 옆의 스티어링 컬럼에 장착되는 변속 레버입니다.

"자동 기어 선택은 변속기에 물리적 연결이 없습니다.

그저 전선일 뿐입니다.

어디에나 놓을 수 있습니다.

왜 센터 콘솔에 그 모든 공간을 낭비할까요?"라는 질문이 제기됩니다.

특히 대부분의 차량이 자동변속기인 현재 상황에서는 더욱 의미 있는 질문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의 컬럼 장착형 스톡 '드라이브 셀렉트(Drive Select)'가 자동 기어박스 시프터의 최고 솔루션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한 사용자는 "처음에는 어리석어 보였지만, 몇 달 동안 사용한 후에는 그것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직관적이고 기능적입니다.

콘솔은 드라이브 모드, 퍼포먼스 배기, 댐퍼 등과 같은 재미있는 것들을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GM과 현대도 새로운 차량에서 컬럼에 시프터를 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GM이나 다른 브랜드의 컬럼 장착 시프터는 환상적입니다.

콘솔 레버는 이제 모든 것이 전자식인 지금 엄청난 공간 낭비입니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F-150 트럭의 경우, 기본/작업 트럭 모델에는 컬럼 시프터가 있지만 상위 트림으로 올라가면 버튼을 눌러 기계적으로 콘솔에 숨겨지는 콘솔 시프터가 있습니다.

"왜 그냥 컬럼에 두지 않을까요?

그러면 항상 방해가 되지 않을 텐데요!"라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안전 문제와 자동 파크(Park) 기능

2016년, 스타트렉 배우 안톤 옐친(Anton Yelchin)이 지프 그랜드 체로키(Jeep Grand Cherokee)의 혼란스러운 시프터 때문에 주차된 줄 알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 자신의 차에 깔려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 자동차 업계는 안전 메커니즘을 개선했지만, 여전히 혼란스러운 디자인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저 안전 메커니즘이 더 좋아졌을 뿐입니다.

문이 열렸을 때 자동으로 파크로 변속하는 것과 같은 것들이요"라고 한 사용자는 설명합니다.

이러한 안전 기능은 유용하지만,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 기능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패닉에 빠져 기차에 치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차가 움직이지 않아 철도 트랙에 갇혀 있기 때문이죠"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현대 팰리세이드(Hyundai Palissade) 소유자는 푸시 버튼 시프터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드라이브 상태에서 리버스를 눌렀지만, 브레이크 페달을 충분히 밟지 않았기 때문에 컴퓨터가 '아니'라고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리버스'에 있다고 생각하고 가속 페달을 밟았더니, 거의 집에 부딪힐 뻔했습니다."

직관성과 사용자 경험

좋은 기어 시프터 디자인의 핵심 요소는 직관성입니다.

운전자가 계기판을 확인하지 않고도 어떤 기어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특히 렌터카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어 시프터는 운전자가 계기판을 확인하지 않고도 어떤 기어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출장 시 자주 렌터카를 운전하는데, 제조사가 영리하다고 생각한 이런 모든 클릭 피들리한 것들과 버튼(특히 뷰익)은 단지 성가심의 층을 추가하고 차나 운전자에게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습니다."

재규어(Jaguar)의 노브 시프터는 이런 면에서 좋은 예입니다.

"재규어의 작은 노브 시프터를 좋아합니다.

선택 순서는 전통적인 PRNDS이지만, 레버를 앞뒤로 당기는 대신 시계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대시보드나 시프터를 볼 필요가 없고, 각 기어의 디텐트(멈춤쇠)는 충분한 촉각 피드백을 제공하여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미쓰비시(Mitsubishi) 렌터카에서는 "핸들을 앞으로 밀면 후진, 뒤로 당기면 드라이브,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중립, 측면의 버튼을 누르면 파크"라는 복잡한 조작 방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표시합니다.

이런 복잡한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을 해치고 있습니다.

한 카워시 소유자는 "카워시를 운영하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모든 차량에 들어가 봤습니다.

다양한 기어 시프터의 수는 정말 어리석습니다.

물론 그 중 어느 것도 정말 '어렵지'는 않지만, 일부는 그냥 어리석게 느껴집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개별 버튼인 P R N D입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최악은 새로운 테슬라(Tesla)로, 아무것도 없고 드라이브로 들어가기 위해 화면에서 앞으로 스와이프해야 하는데, 이는 제게 미친 것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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